신규/변경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에 대한 불확실성을 제거해주는 전문기반 테스트 도구CruzSim은 새로운 시스템에 자신감을 불어넣습니다
CruzSim을 만나는 순간 더 이상 정해진 테스트 시간에 쫓기지 않아도 됩니다. 가상이지만 실제와 동일한 테스트 환경이 구현되어 원할때는 언제든지 여유롭게 다양한 테스트를 개발자 주도로 수행함으로써 개발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CruzSim은 Full-Process를 테스트합니다. 일부 기능이 아닌 전문 인터페이스를 하는 모든 거래의 시작부터 끝까지 전체 프로세스의 테스트를 지원하여 타 시스템과 연계한 종합적인 양방향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테스터의 한정된 경험에 의존하지 않고 축적된 다양한 테스트 케이스를 제공함으로써 테스터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까지 테스트를 수행하여 시스템 결함률을 최소화합니다.
테스트가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정해진 시간에 시스템 개발이 완성될지 궁금증을 해소해드립니다. 대시보드에 시각적으로 구현된 다양한 차트를 통해 다양한 테스트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간 모든 전문기반 연계 업무의 양방향 테스트
대량건의 데이터를 파일을 통해 테스트
일부 필드값을 랜덤으로 변경하여 테스트
비정상 테스트 케이스를 적용하여 테스트
개발자 이외 인원이 허용된 필드의 값을 변경시켜 테스트
지정된 User/멀티채널 동시 TPS기반 부하테스트
채널상태를 실제 테스트라인 또는 시뮬레이션으로 변경
다양한 요청/응답 테스트 케이스 관리를 통해 재활용
월/일/시간별 통계현황 및 업무별/채널별 테스트 현황
이 프로젝트에서 CruzSim은 전통적인 대외연계 시뮬레이터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합니다. CruzSim이 가상의 대외기관 역할을 함으로써 타 시스템 개발 진척률과 상관없이 개별적으로 대외기관과의 연계업무시스템의 상시 테스트가 가능한 환경을 구현하여 이행 리스크를 최소화하였습니다.
경남은행에서는 CruzSim이 가상의 계정계 시스템 역할을 수행합니다. 대내기관인 인터넷뱅킹 시스템과 계정계시스템간의 거래 테스트를 위해 가상의 거래환경을 구현하고 신인터넷뱅킹 시스템 개발기간 내내 전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테스트를 지원하였습니다.
도입된 CruzSim은 업무의 End-to-End 테스트를 지원합니다. Finnq는 새롭게 출범한 법인으로 완전히 새로운 시스템이 구축되는 만큼 오픈 전 업무의 Full TEST가 중요합니다. 전문 기반 시뮬레이터인 CruzSim은 가상의 대외기관 역할과 더불어 내부 시스템 간 전문기반 요청/응답 역할을 수행하며 전체 개발/테스트 일정과 무관하게 언제든지 각 부문별 개발팀이 테스트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였습니다.
저축은행중앙회의 개발 시스템과 교육 시스템에 개별 구축된 CruzSim은 대외 연계 거래에 대한 테스트 환경을 제공합니다. 중앙회의 시스템(IFIS:통합금융정보시스템)는 통합 및 미통합 저축은행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시스템으로써 상황에 맞게 대외기관 타발거래 발생 및 당발거래 대응 응답 기능을 갖추게 되어 모든 저축은행이 각 환경 별 기관에 영향 없이 업무 개발 및 교육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